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🌏 Self-Development/기타

λ””μžμΈ μ”½ν‚Ή(Design thinking)μ΄λž€? 5단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by Jay Din 2023. 7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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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
λ””μžμΈ μ”½ν‚Ήμ΄λž€?

λ””μžμΈ 씽킹은 κ°€μž₯ ν˜μ‹ 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 νšŒμ‚¬μΈ IDEOμ—μ„œ μ“°κΈ° μ‹œμž‘ν•œ μš©μ–΄λ‘œμ¨ λ―Έκ΅­μ—μ„œ μ§€λ‚œ 10λ…„κ°„ μƒˆλ‘œμš΄ μ œν’ˆμ„ λ°œκ΅΄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˜μ‹ μ μΈ λ°©λ²•λ‘ μœΌλ‘œ 자리 μž‘μ•„ μ™”λ‹€.

 

μ •λ¦¬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(needs)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°Ύμ•„ λ‚΄κΈ° μœ„ν•΄ 곡감적 νƒœλ„(mindset)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Όμ’…μ˜ λ³΅μž‘ν•œ 문제 해결에 λŒ€ν•œ 논리좔둠적 접근법이닀.

μ΄λŠ” μ œν’ˆ, μ„œλΉ„μŠ€λΆ€ν„°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κ³Ό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이λ₯΄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ν˜•νƒœμ˜ 문제 해결에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‚¬μš©μž μ€‘μ‹¬μ˜ ν˜μ‹ 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΄λ‹€.

 

λ””μžμΈ 씽킹이 ν•„μš”ν•œ 이유  

λ””μžμΈ 씽킹이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μ΄μœ λŠ” "ν˜μ‹ μ„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"이닀.

그럼 "μ™œ λ””μžμΈ 씽킹이 ν˜μ‹ μ— 도움이 λ˜λŠ”κ°€?"

λ””μžμΈ μ”½ν‚Ή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고찰이 이루어져야 이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근원적인 닡변이 κ°€λŠ₯ν•  것이닀. λ””μžμΈ 씽킹은 "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•λ¦¬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(needs)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°Ύμ•„λ‚΄κΈ° μœ„ν•΄ 곡감적 νƒœλ„(mindset)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μΌμ’…μ˜ λ³΅μž‘ν•œ 문제 해결에 λŒ€ν•œ 논리적 좔둠적 접근법"이닀.

 

λ””μžμΈ μ‹±ν‚Ή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λ‹ˆμ¦ˆ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°Ύμ•„λ‚Έ λ¬Έμ œμ 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™•μ‚°κ³Ό 수렴의 사고λ₯Ό λ°˜λ³΅ν•˜λŠ” 총 5λ‹¨κ³„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λ₯΄λ‘œ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

λ””μžμΈ μ”½ν‚Ή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λ””μžμΈμ”½ν‚Ή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μˆ˜λ ΄μ˜μ‚¬κ³ λ₯Ό λ°˜λ³΅ν•˜λ©΄μ„œ κ³΅κ°ν•˜κΈ°, μ •μ˜ν•˜κΈ°, 아이디어 λ„μΆœν•˜κΈ°,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, ν…ŒμŠ€νŠΈ 총 5단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‘œ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

 

곡감(Empathize)

λ¦¬μ„œμΉ˜ Data 뢄석, 관찰쑰사, 인터뷰, νŠΈλ Œλ“œ 쑰사 등을 μ‹€μ‹œν•œλ‹€.

κ΄€μ°°κ³Ό 인터뷰 등이 진행이 되고 이λ₯Ό κΈ°λ‘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λŠ” μ‚¬μš©μž μ€‘μ‹¬μ˜ 연ꡬ기법을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—¬μ •, λΆˆνŽΈν•œ 점 등을 λ°œκ²¬ν•˜μ—¬ λ‹ˆμ¦ˆλ₯Ό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‹€.

문제 μ •μ˜(Define)

μ‚¬μš©μž(User)의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λΆˆνŽΈν•¨μ„ λŠλΌλŠ” 지점(Pain Point)이 무엇인지 μ°Ύμ•„λ‚΄λŠ” 과정을 톡해 κ³΅κ°ν•˜κΈ°λ₯Ό 톡해 λ„μΆœλœ λ‹ˆμ¦ˆ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

주제 섀정을 μœ„ν•œ Who(λˆ„κ΅¬μ—κ²Œ λ¬Έμ œκ°€ 되고), What(무엇이 문제이고), Why(그게 μ™œ λ¬Έμ œμΈμ§€)에 λŒ€ν•œ μ§ˆλ¬Έμ„ 톡해 주제의 λŒ€μƒ, λ‹ˆμ¦ˆ, ν•„μš” κ°€μΉ˜ ν‚€μ›Œλ“œ 등을 λΆ„μ„ν•œλ‹€.

아이디어(Ideate)

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λ§Žμ€ 아이디어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‚Έ ν›„, κ°€μž₯ μ ν•©ν•˜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˜λŠ” 아이디어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Š” 과정이닀.

μ‚¬μš©μž λͺ¨λΈλ§, κ°€μΉ˜ μ œμ•ˆ 맡, 고객 μ—¬μ • 맡 등을 톡해 ν˜„μž¬μ˜ 문제점과 κ°€μΉ˜λΆ„μ„μœΌλ‘œ 아이디어λ₯Ό λ„μΆœν•˜λŠ” 과정이닀. 

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ŠΉμ •ν•œ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§Œ κ³ μ§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(Prototype)

아이디어λ₯Ό μ‹œκ°ν™”ν•˜λŠ” 과정이닀.

아이디어λ₯Ό κ²€μ¦ν•˜κ³  μ •μ œν•˜κΈ° μœ„ν•œ 반볡 μž‘μ—…λ§ŒνΌμ΄λ‚˜ 아이디어λ₯Ό κ΅¬μ²΄ν™”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아이디어 λ„μΆ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얻은 졜고의 아이디어에 따라 κΈ°λ³Έ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‹œμ—°ν•˜κ³ , 타당성을 검증할 수 μžˆλŠ”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λ§Œλ“€κ²Œ λœλ‹€. 

눈으둜 λ³΄μ΄λŠ” μ‚¬μš©μž 기반 μ œν’ˆμ΄λ‚˜ ꡬ체적인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λ‹¨κ³„λ‘œ μƒκ°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
ν…ŒμŠ€νŠΈ(Test)

μ™„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기반으둜 μ‹€μ œ λ™μž‘μ„ ν•˜λŠ”μ§€ 본인의 아이디어가 κ΅¬ν˜„ κ°€λŠ₯ν•œμ§€λ₯Ό ν…ŒμŠ€νŠΈν•΄λ³΄λŠ” λ‹¨κ³„λ‘œ μ‹œμ œν’ˆμ— κ°€κΉŒμš΄ λͺ©μ—…을 μ œμž‘ν•œ 후에 μ‚¬μš©μ„± 평가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직접 μ΄μš©ν•΄ 보게 ν•˜κ³ , ν”Όλ“œλ°±μ„ 받아보며 μ‹€ν–‰κ³Ό 평가가 이루어진닀.

가정이 μ˜³μ•˜λŠ”μ§€ ν‹€λ ΈλŠ”μ§€ 확인 ν›„, μ΅œμ’… μΆœμ‹œν• μ§€, 이전 단계λ₯Ό λ°˜λ³΅ν•  지λ₯Ό νŒλ‹¨ν•œλ‹€.

 


μ°Έκ³ 

https://itwiki.kr/images/f/f9/%EB%94%94%EC%9E%90%EC%9D%B8_%EC%94%BD%ED%82%B9.png

https://zero-base.co.kr/event/media_insight_contents_DG_designthinking

https://startupbrothers.tistory.com/entry/%EB%94%94%EC%9E%90%EC%9D%B8%EC%94%BD%ED%82%B9-%EC%9D%B4%EB%9E%80-5%EB%8B%A8%EA%B3%84-%ED%94%84%EB%A1%9C%EC%84%B8%EC%8A%A4-%EC%9D%98%EB%AF%B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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